아동기 연구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23:34
본문
Download : 아동기 연구 고찰.hwp
Freud는 이 시기를 잠복기라 하여 성격형성에 影響(영향)을 미치는 특별한 발달적 사건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이에 반해 Erikson과 Piaget는 자율성과 유능성이라는 성격적 특질의 발달과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사고발달이 이루어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보고 있다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에서 ①잠복기의 쾌감의 부위 및 원천: 성적흥미나 관심이 일시적으 로 억압된, 외체계에서 쾌락추구
②인성발달: 사회성의 발달과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지식 기능을 습득하는데 열중
2.발달적 characteristic(특성)
1) 신체와 지능의 발달
(a)신체발달 :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
→키가 1년에 약 6㎝ 정도씩 신장되어 120㎝에서 145㎝ 정도로 성장, 몸무게는 22㎏ 정도에서 35~38㎏ 정도에 이름.
→초등학교 입학 시기 …(skip)






아동기에대하여
레포트/인문사회
아동기 연구 고찰
설명
순서
다.
Download : 아동기 연구 고찰.hwp( 48 )
아동기에대하여 , 아동기 연구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Ⅰ. 생태학적 관점
1. concept(개념)
2. 발달적 characteristic(특성)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4. 생태학적 접근 방법
5. 생태학적 theory(이론)
Ⅱ. 심리학적 관점
1. 아동기 발달 시기
2. 심리적 발달
Ⅲ. 사회화 관점
1. concept(개념)
2. 아동기 전기의 사회적 발달
3. 아동기 후기의 사회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학교)
5. 사회적 발달 (또래집단)
6. 사회적 발달 (단체놀이)
7. 사회적 발달 (대중매체)
참고한 문헌
Ⅰ. 생태학적 관점
1. concept(개념)
아동기는 formula(공식)적 학교교육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는 발달단계로서,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시기 즉, 만7세~12세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지금까지 경험한 부모와의 관계, 또래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아직 사회적 의무나 구속이 없는 자유로운 상태에서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기술과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사회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