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보육현장의 언어지도 및 수정교육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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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장애는 분류하는 사람들에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언어의 구성요소에 따라서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의 다섯 가지 요소들에 있어서의 장애로 분류하기도 하고, 혹은 정상적인 언어발달과 비교함으로써 언어장애를 분류하기도 한다. 어떻게 부류하든 대체적인 특징은 정상 언어 발달 단계에서 기대된 시기에 언어발달이 이루어지지 않고 언어의 이해와 표현에 어려움을 갖는 언어발달지체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뚜렷한 뇌상해에 의해서 발생하는 실어증과 증상은 유사하면서, 뇌상해는 없이 언어사용 능력을 상실하는 아동기 실어증이 있다 이 결함은 감각기관이나 운동기관의 손상, 정신지체 또는 정서장애로 인한 것이기 보다 뇌기능의 장애로 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4. 인간의 독특한 property(특성)인 언어 습득에 대한 理論(이론)적인 접근은 어떠한가?
인간만이 가진 독특한 체계인 언어의 습득과 발달에 대한 연구는 1850년대부터 아동의 언어의 기원을 판별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시행되어 왔다. 그러나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언어습득 과定義(정이) 다양성과 복잡한 요소들 때문에 현존하는 어떤 理論(이론)도 實驗적으로 증명되는 가설을 확립하기가…(drop)
특수영유아의 약 70%에게서 나타나는 말/언어장애 및 그 교수 방법과 관련해서 언어병리 전문가가 아닌 통합보육 현장에서 학급 담당 교사로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중심으로 설명(說明)하고자 한다.
특수영유아의 약 70%에게서 나타나는 말/언어장애 및 그 교수 방법과 관련해서 언어병리 전문가가 아닌 통합보육 현장에서 학급 담당 교사로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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