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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교과서 말하기, 듣기의 단원 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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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7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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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자와의 상호작용, efficacy적인 상황 맥락의 이용뿐만 아니라 언어적으로 어떻게 드러내고 말할 것인가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2) 청자
화자가 잘 말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청자도 잘 들어야 한다. 청자에 대한 이해나 고려가 없는 경우 화자의 말은 공유될 수 없다. 청자의 인지적 수준, 집단의 규모, 흥미와 관심, 연령, 성별, 친교 정도에 따라 말하기의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 화자와 청자의 의미공유 과정은 상호 작용의 과정이다. 화자는 자신의 의도를 잘 드러내는 것을 goal(목표) 로 말하며, 이를 수용하고 이해할 수 있는 청자에 대한 고려를 해야 한다. 자신의 말하기 과정은 물론, 주어지는 모든 상황을 잘 점검하고 조절하며 능동적이고 구체적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다 화자와 청자는 시간과 공간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동시 발생적이다.설명
말하기, 듣기의 이론적 고찰


말하기 활동을 구성하고 있는 ...

(1) 대화의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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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말하기, 듣기의 theory 적 고찰

1. 대화로서의 말하기, 듣기

(1) 대화의 요소
1) 화자
말하기 활동을 구성하고 있는 가장 核心적인 요인은 화자이다. 말소리를 매개로 하여 같은 시간과 같은 장소에서 화자 청자는 마주 보며 의사소통 행위를 이룬다. 대문에 화자는 “ 청자의 언어 ”로 말해야 한다. 대화의 실패도 잘못된 듣기에서 비롯된 것일 수 있다 잘못된 듣기는 다음과 같이 3가지의 유형…(省略)


1. 대화로서의 말하기, 듣기


1) 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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